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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초이스 [알뜰폰] [스마트가이드] 온라인에서 자급단말기 구입 시 안전하게 구매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by 민들레_j 2021. 7. 11.
 

알뜰폰 스마타 초이스 [스마트가이드] 온라인에서 자급단말기 구입 시 안전하게 구매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안전구매(에스크로)서비스가 적용되는지 확인하고 구매하시면 됩니다. 안전구매 서비스란 인터넷상 '개인간 직거래'와 같이 구매자, 판매자간 신용관계가 불확실할 때 대금을 은행 등 제3자가 보관했다가, 배송 완료 후 판매자 계좌로 입금하도록 하는 매매 보호 서비스입니다.


알뜰폰 스마타 초이스 [스마트가이드] 단말기자급제 서비스엔 어떻게 가입하나요?
제도 시행 이전과 동일하게 이동통신사에서 휴대폰 구입 및 개통이 가능합니다. 이동통신사 이외의 일반 유통망에서 휴대폰을 구입 후 희망하는 이동통신사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즉, 이용자는 이동통신사나 제조사, 유통점,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을 통해 구입한 휴대폰이나 중고휴대폰, 외산폰을 갖고 원하는 이동통신사를 선택해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알뜰폰 스마타 초이스 [스마트가이드] 휴대폰의 분실/도난 여부를 조회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스마트폰은 내부 메뉴(설정) 또는 IMEI어플을 통해 단말기식별번호(IMEI)를 확인 후 조회 페이지(http://www.smartchoice.or.kr/smc/smartlife/find_guide.do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단, LGU+용 단말기는 조회하실 수 없습니다. 고객센터 1544-0010 또는 가까운 대리점에 문의하셔야 합니다.)

2012년 5월 이전에 출시된 3G, LTE 휴대폰의 단말기식별번호(IMEI)를 모를 경우, 모델명과 일련번호로 분실과 도난 여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조회 페이지(http://www.smartchoice.or.kr/smc/smartlife/find_guide.do를 통해 모델명과 일련번호를 입력해 검색하시면 됩니다.


알뜰폰 스마타 초이스 [스마트가이드] 단말기 자급제 이후 단말기식별번호(IMEI)는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
이동통신사 외 일반 유통망에서 휴대폰을 구입한 경우, 이동통신사에 휴대폰의 단말기식별번호(IMEI) 등록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단, 등록을 요청하지 않은 이용자는 직접 단말기식별번호(IMEI)를 관리해야 합니다.

이동통신사 대리점(판매점)에서 구입한 휴대폰은 이동통신사가 휴대폰의 단말기식별번호(IMEI)를 관리해주므로, 단말기 지급제 이전과 달라지는 점이 없습니다.


알뜰폰 스마타 초이스 [스마트가이드] 단말기 자급제 시행 이후, 휴대폰을 분실하거나 도난당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휴대폰을 분실 또는 도난 당했을 때는 이용하고 있는 이동통신사에 분실/도난 신고를 해야 합니다. 이동통신사에서 단말기를 구입해 이동전화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분실도난 시 휴대전화번호로 신고하면 되며, 일반유통망에서 구입해 이동전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라면 휴대전화번호와 함께 단말기식별번호(IMEI)를 신고해야 합니다.


알뜰폰 스마타 초이스 [스마트가이드] 자급단말기를 분실/도난 당했을 때 불법사용을 어떻게 차단하나요?
분실/도난 신고된 휴대폰의 불법사용을 차단하기 위해 이동통신사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가 'IMEI 통합관리시스템(CEIR: IMEI 통합관리 DB)'을 구축하여, 분실 및 도난 신고된 휴대폰의 단말기식별번호(IMEI) 정보를 시스템에 집중함으로써 이동통신사업자간 분실/도난 휴대폰의 사용을 차단하게 됩니다.


알뜰폰 스마타 초이스 [스마트가이드] 단말기 식별번호(IMEI)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단말기 식별번호는 2012년 5월 이후 출시된 단말기에 한해서 단말기 뒷면, 혹은 단말기 메뉴(S/W) 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등 외산 단말기의 경우 2012년 5월 이전 출시된 단말기도 단말기 메뉴 등에서 식별번호 확인이 가능합니다.


출처: 스마트초이스 자주묻는 질문  http://www.smartchoice.or.kr/smc/customer/faq.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