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콩달콩

네이버,다음,구글 검색 유입중 구글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네요.

by 민들레_j 2021. 4. 6.
 

티스토리를 만든 초기부터 일정기간동안은 거의 다음 검색 유입이 대부분이였습니다.

이는 다음이 티스토리를 우대해 주기 때문인데, 티스토리를 개설한 후 따로 설정하는것 없이 글을 어느정도 쓰기만 해도 한달여 뒤쯤이면 다음에 최적화 되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 만큼 다음에 쉽게 노출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이는 네이버가 네이버블로그를 우대해 주는 것과 비슷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 동안 티스토리가 다음외 네이버나 구글에도 검색되어지기 시작했는데, 유입 비중이 다음에 반에도 미치지 못했습니다.  구글검색 유입의 경우는 정말 더디게 올라갔습니다.

 

네이버에서의 유입비중도 한때는 높아졌다가 어느순간부터 거의 폭망수준으로 방문자가 없다시피하다가 다시 근래들어 조금씩 높아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렇듯 티스토리는 개설후 일정 기간동안은 방문자의 대부분이 다음에 의존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런데, 티스토리의 운영기간이 길어질수록 알 수 없는 이유로 다음검색에서 노출이 안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이렇다할 이유가 없는것 같아 고객센터에 물어보아도 별다른 해답을 주지 않으면서 쭉~ 다음에서 검색 노출이 안되는 현상이 발생되는게 근래들어 너무 비번한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는 다음에서 티스토리 노출관련 검색을 조금만 해 보아도 많은 글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자신의 실수로 티스토리가 다음검색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어떠한 이유로 그렇게 된 것인지 알아야 다시 그런일이 없을 터인데, 대부분 다음 고객센터에서는 그런 해답은 주지 않는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의 다음 검색 노출에 대해서 로봇이 하는 일이라 물음에 대답을 어떻게 해야될지 모르기 때문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이러한 부분은 네이버도 비슷한점이 있는듯한데, 유독 티스토리가 심한건 로봇의 성능이 조금 기대에 못 미치는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이런 일이 계속 반복되어 진다면, 한번은 티스토리를 이용할 지언정 두번 이상을 사용하는 이용자는 점점 줄어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 또한 티스토리를 대체할 괜찮은 곳이 있다면 떠났을지 모르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운영기간이 길어질 수록 방문자 유입에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엔 다응검색 유입에 대부분 의존하던게, 어느순간부터 네이버도 일시적으로 늘어나더니 다시 제자리 걸음이고, 꾸준히 구글검색이 늘어나더니 이젠 방문자 유입중 제일 높은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이 블로그는 아닙니다. 이 블로그는 그렇게 오래되지 않아 대부분 다음과 네이버 유입이 대부분입니다.

 

티스토리가 다음검색 노출에서 제외되면서 유입자가 적어지면서 상대적으로 구글의 방문자 높아지긴 했지만, 앞으로 티스토리를 운영함에 있어 다음검색의 유입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건 구글검색 유입자가 아닐까 싶습니다.

 

다음의 검색 유입은 하루만에 갑자기 거의 폭망수준으로 줄어드는게 이상하지 않을 정도로 빈번히 일어나고 있기에 다음 검색 유입의 방문자가 많다고 블로그가 안정적이라고 말하기엔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블로그가 브랜드화 될 정도로 어느정도 인지도가 있다면 그런일은 잘 없지 싶은데, 일반 그냥 블로그라면 항상 다음 검색 노출에서 제외 될까 걱정이 되는 부분입니다.

 

이런 다음 검색에 비해 구글검색에 티스토리가 어느정도 유입이 생기기 시작하면 방문자 유입이 줄더라도 완만한 곡선을 그리며 하락하지 다음처럼 뚝 떨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한번 구글유입이 늘기시작하면 꾸준히 상승곡선을 그리며 우상향하는게 많은 것 같습니다.  물론 포스팅을 꾸준히 했을때 입니다.

 

이 처럼 구글의 방문자 유입이 어느정도된다면 블로그의 방문자 유입은 안정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네이버도 검색 로직의 변화를 1년에 몇번씩 바뀌는 듯 한데, 그때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찬밥 신세일때가 종종있기에, 네이버의 검색 유입이 많다고 하여 마냥 좋다고만 할수 없을 것 같습니다.

 

현재는 네이버에서 티스토리가 어느정도 검색이되어 유입이 일어나고 있지만, 언제 다시 로직이 바껴 다음날 바로 방문자가 폭망이 올지도 모를일입니다.  그게 내일이 될 수도 있겠지요.

 

저도 그러겠지만, 블로그를 오래 하고 싶고, 꾸준한 방문자를 원한다면, 구글검색 유입에 신경써야 되지 않을가 싶습니다.   신경쓴다고 티스토리에서 따로 해야될 것은 없는것 같습니다.  어느순간부터 네이버나 다음검색 유입이 거의 없어지더라도 그냥 꾸준히 블로그에 포스팅하면 될듯합니다.